본문 바로가기
음식, 차, 커피

슈퍼 푸드 아보카도 효능 및 아보카도 씨앗 키우기

by 음야매 2023. 1. 30.
728x90
반응형

I. 아보카도란?

아보카도는 크리미한 질감과 고소한 맛이 나는 열대과일로 제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 중에 하나입니다. 그래서 아보카도가 몸에도 좋은지 조사해 보았는데요 건강과 안티에이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필수 영양소가 들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더욱 아보카도가 좋아지게 되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아보카도의 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살펴보고 아보카도를 어떻게 먹으면 좋을지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을 위해 아보카도를 식단에 포함시키는 아이디어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II. 아보카도 효능

A. 다섯가지 아보카도 효능

1. 건강한 지방이 풍부: 아보카도는 심장 건강을 개선하고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건강한 단일 불포화 및 다중 불포화 지방의 풍부한 공급원입니다. 말은 엄청 어렵지만 이 단일 불포화 및 다중 불포화 지방은 포만감과 만족감을 높여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되는 아주 좋은 지방이라고 합니다.

2. 심장 건강 증진: 아보카도에서 발견되는 건강한 지방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장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요즘 심장관련 병때문에 아프신 분들이 유독 제 주변에 많은데요, 아보카도는 또한 칼륨이 풍부하여 혈압을 조절하고 뇌졸중 및 기타 심장 관련 문제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니 아보카도 많이 드셨으면 합니다.

3. 다이어트에 도움: 아보카도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식사 후 포만감과 포만감을 주어 간식이나 과식에 대한 충동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또한 아보카도의 건강한 지방은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도록 도와줘서 다이어트의 적인 간식의 유혹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소화기 건강 개선: 아보카도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배변을 조절하고 소화기 건강을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아보카도의 섬유질이 변비, 치질 및 결장암과 같은 소화 문제의 위험을 줄이는 데 좋다고 하니 소화 안되시는 분들은 아보카도를 드셔보세요.

5. 건강한 피부와 모발: 아보카도는 항산화제, 건강한 지방,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피부와 모발을 건강하게 하는데 좋다고 해요. 비타민 E 및 C와 같은 비타민은 유해한 free radicals로부터 피부가 손상되지 않도록 막아주고, 아보카도의 건강한 지방은 피부와 모발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B. 아보카도를 먹을때 주의할 점

이렇게 많은 건강상의 이점에도 불구하고 아보카도에도 단점이 있다고 하니 먹기 전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아보카도의 지방 때문인데요, 아보카도는 포만감을 줘서 다이어트 식품이기도 하지만 아보카도 자체의 칼로리와 지방이 높기 때문에 너무 많은 아보카도 섭취는 다이어트에 악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일부 사람들에게 아보카도 알러지가 있을 수도 있다고 하니까 저는 실제로 한 번도 본적은 없지만 혹시 걱정이 되시는 분들은 아보카도를 먹기 전에 의사와 상담을 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C. 아보카도를 매일 먹어도 괜찮을까요?

저는 아보카도를 매일 먹기 때문에 이게 제일 궁금했었는데요, 조사 결과 아보카도는 매일 먹어도 괜찮고 오히려 몸에 좋다고 합니다. 다행이군요. 아보카도에는 건강한 단일 불포화 및 다중 불포화 지방, 섬유질, 다양한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이 들어 있어서 매일 섭취하는 것은 건강에 도움이 되며 단지 아보카도 자체의 칼로리와 지방이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은 섭취량을 조절하고 다른 영양가 있는 음식과 균형을 유지하라고 합니다. 저는 다이어트에는 관심이 없기 때문에 매일 열심히 먹도록 하겠습니다.

 

III. 아보카도 먹는 방법

A. 아보카도 레시피

아보카도는 크리미함과 풍미 덕분에 다양한 레시피에 활용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재료입니다. 전혀 어렵지 않게 누구나 시도해볼 수 있는 맛있는 아보카도 요리법을 소개하겠습니다.

- 아보카도 토스트: 아보카도를 반으로 자르고 씨를 제거한 다음 아보카도를 통밀빵 토스트 조각에 썰어서 올립니다. 일반 빵도 맛있지만 통밀빵같은 고소한 빵으로 만들면 더 맛있습니다. 여기에 소금과 후추를 뿌리거나 계란, 훈제 연어 또는 방울 토마토와 같은 좋아하는 토핑을 얹습니다. 저는 발사믹 식초와 함께 먹기도 합니다.

- 과카몰리: 아보카도, 라임 주스, 마늘, 소금을 함께 으깨서 과카몰리 딥을 만들어도 맛있습니다. 나쵸나 야채와 함께 먹기도 하고 타코 또는 부리토의 토핑으로 활용하면 파티 음식이나 술안주로도 좋습니다.

- 아보카도 샐러드 드레싱: 아보카도, 레몬 주스, 올리브 오일, 허브를 함께 혼합하여 건강하고 맛있는 샐러드 드레싱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아보카도 스무디: 아보카도 스무디는 싱가포르 여행갔을 적에 너무 맛있어서 매일 사먹었던 기억이 납니다. 아보카도, 우유, 요거트, 꿀을 믹서기에 넣고 갈아주면 크리미하고 영양가 있는 스무디가 됩니다.

B. 아보카도 먹는 방법 추가 팁

- 샌드위치, 샐러드, 스무디 등 다양한 식사에 아보카도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아보카도는 마요네즈나 사워 크림이나 버터같은 고지방 재료의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아보카도는 칼로리와 지방이 높기 때문에 섭취량을 모니터링하고 다른 영양가 있는 음식과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아보카도를 신선하게 보관하려면 익을 때까지 상온에 보관한 후 씨 아래 부분을 눌러보고 말랑하면 다 익은 거니까 그 때 냉장고로 옮겨서 보관합니다. 이렇게 하면 아보카도를 오래 맛있게 먹을 수가 있습니다.

 

IV. 아보카도 씨앗 부터 아보카도 키우기

A. 아보카도 씨앗 키우기:

아보카도 씨앗 키우기도 나름 재미가 있습니다. 저도 버리기 아까워 모으다 보니 집에 키우고 있는 아보카도 씨앗이 엄청 많다는 사실. 씨앗에서 아보카도를 키우려면 먼저 잘 익은 아보카도에서 씨앗을 빼내서 잘 씻어줍니다. 그런 다음 씨앗에 이쑤시개를 끼우고 물 컵에 담궈서 씨앗의 아래쪽 절반이 잠기도록 합니다. 그런데 그냥 입구가 좁은 물컵에 담궈도 잘 자라더라구요. 그리고 곰팡이랑 물때 방지를 위해 물은 자주 갈아줍니다. 약 2~6주가 지나면 씨앗이 열리면서 뿌리가 자라는데 보고 있으면 아주 뿌듯합니다. 뿌리가 먼저 내려오고 줄기가 올라오는데 줄기가 약 6인치에 도달하면 배수가 잘 되는 흙이 있는 화분에 씨앗을 심고 씨앗의 위쪽 절반이 노출되도록 합니다. 아보카도는 추우면 성장이 멈추더라구요. 따뜻하고 밝은 곳에 놓고 정기적으로 물을 줍니다.

 

B. 아보카도 씨앗 키우기 추가 팁:

뿌리 부패를 방지하기 위해 배수가 잘되는 혼합 토양을 사용해 주세요.
아보카도는 밝고 따뜻한 곳에 두되 잎이 타지 않도록 직사광선은 피해 주세요.
정기적으로 물을 주고 흙이 약간 마르도록 물을 뿌립니다.
가지를 돋우고 모양을 유지하기 위해 식물을 가지치기를 해야한다고 하는데 저는 아직 가지치기 단계까지는 못해봤습니다.
2-3개월마다 균형 잡힌 비료로 식물에 비료를 주면 더 잘 자란다고 하네요.

 

V. 마무리

아보카도는 심장 건강, 체중 관리 및 소화 개선을 포함하여 수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하는 영양이 풍부한 과일입니다. 집에서 아보카도를 재배하는 것은 재미있고 보람 있는 경험이 될 수 있으며, 몇 십년 키우면 아보카도 열매가 열릴 수도 있다고 합니다. 저는 아보카도 나무에서 열매가 맺히는 그 날까지 열심히 사먹으며.. 아보카도를 키워볼 예정입니다.

반응형

댓글